본문 바로가기
텃밭일기

김장 배추 수확시기, 수확방법, 저장방법 알아보기

by 텃밭일기 2022. 9. 15.
반응형

김장 배추 수확시기, 수확방법, 저장방법 썸네일
김장 배추 수확시기, 수확방법, 저장방법

[김장 배추 수확시기 수확방법 저장방법 글 다운로드]

김장 배추 수확시기 수확방법 저장방법.pdf
0.27MB

 

 

10월에서 12월 초에는 한국 전통 행사라고 할 수 있는 김장 하는 시기이다.

 

김장을 하기 위해서는 알찬 배추를 준비해야 하며 7월에서 9월에 심은 배추를 수확할 준비를 해야 한다.

 

오늘은 김장 배추 수확시기와 수확방법, 저장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 김장 배추 수확시기

김장 배추 재배 지역 파종 시기 모종 심는 시기 수확 시기
경기 북부 지역 7월 중순 ~ 7월 하순 8월 초순 ~ 8월 중순 9월 하순 ~ 10월 중순
중부 지역 8월 초순 ~ 8월 중순 8월 하순 ~ 9월 초순 10월 하순 ~ 11월 중순
남부 지역 8월 중순 ~ 8월 하순 9월 초순 ~ 9월 중순 11월 초순 ~ 12월 초순
남부해안 / 제주도 8월 하순 ~ 9월 중순 9월 중순 ~ 10월 초순 1월 초순 ~ 2월 하순

마트에 김장 배추를 사러 가거나 판매처에 가보면 '90일 배추'라는 문구를 많이 보았을 것이다.

이 말은 김장 배추는 90일을 키우면 속이 찬 배추라는 의미이다.

김장 배추는 파종 후 70~90일의 재배기간을 지나야지 속이 찬 배추를 수확할 수 있다.

 

 

대부분 김장 배추는 파종을 심는 것보다 모종을 심기 때문에 김장 배추는 모종을 심고 2달 지난 시기가 수확 적기이다.

 

지역마다 김장배추 모종 심는 시기가 차이가 나기 때문에 자신이 모종 심은 날을 기억하여 2달이 지난 시점에 배추를 수확하면 된다.

  • 경기 북부 지역 수확 시기 : 9월 하순 ~ 10월 중순
  • 중부 지역 수확 시기 : 10월 하순 ~ 11월 중순
  • 남부 지역 수확 시기 : 11월 초순 ~ 12월 초순

 

 

하지만 정확한 시점을 알기 위해서는 직접 보고 만져 보고 정확한 수확 적기를 정해야 한다.

 

첫 번째로 무를 심을 때 배추 수확 시기를 맞추어 심었을 것이다.

김장 무는 육안으로 크기를 알 수 있기 때문에 김장 무 수확 시기에 맞추어 김장 배추도 같이 수확하는 방법이 있다.

 

두 번째로 겉잎이 누렇게 변하기 시작하는 시점이 배추 수명이 다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수확시기 적기로 볼 수 있다.

 

세 번째로 배추 머리를 눌러서 적당히 들어가면서 단단함이 느껴지면 수확 적기이다. 너무 단단하여 들어가지 않으면 배추를 절이거나 김장하기 힘들기 때문에 적절한 시기에 수확한다.

 

 

■ 김장 배추 수확방법

1. 칼 소독하기

배추를 수확할 때 필요한 도구는 칼이다.

수확 작업 시 깨끗한 장갑과 소독된 칼을 준비해야 한다.

칼날에 흙이 묻은 상태에서 배추를 자르게 되면 미생물 오염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수확 중간중간 칼날을 소독하면 좋다.

소독은 물 1L에서 소금 7g 정도 희석한 소금물에 소독을 하면 된다.

 

 

2. 배추 자르기

배추 초기 성장 잎들은 결구 전 자라난 잎들로 벌레 피해로 손상이 되어 있다. 하지만 우리는 결구된 부분만 수확을 하기 때문에 상관없다.

 

배추 뿌리가 들리도록 옆으로 기울이고 초기 성장에 자란 잎들을 제거하고 칼로 결구된 배추만 밑동과 뿌리 사이를 잘라 낸다.

 

떨어진 겉잎 중 상태가 좋은 겉잎은 버리지 말고 무침이나 국 재료로 사용하면 된다.

 

 

3. 배추 운반하기

배추는 다른 작물에 비해 배추 크기와 무게로 인해 운반과정이 힘든 과정 중 하나이다.

 

배추를 수확할 때 2인 1조로 수확하는 것을 추천한다.

1명이 배추를 자르면 나머지 1명이 비닐이나 자루에 흙이 묻지 않은 배추를 바로 담아 운반하면 좋다.

 

이 방법은 필수 방법은 아니지만 차량이 지저분해지는 것을 막을 수 있으며 김장 전에 세척 과정에서 많은 노동력을 줄일 수 있다. 

 

 

■ 김장 배추 저장방법

배추 저장 최적 조건 온    도 상대습도
0~3℃ 90~95%

김장 배추를 대량으로 저장하기 위해 적절한 저장 환경을 갖추어야 한다.

김장 배추는 저온저장 방식으로 0~3℃의 온도와 90~95%의 상대습도 조건이 최적의 저장조건이다.

 

김장 배추를 소량으로 보관할 때는 겉잎을 떼어내고 2~3일 바람에 건조한 뒤 햇볕이 들지 않는 어두운 곳에 신문지나 폴리에틸렌 필름으로 포장하고 세워두면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