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일기

2024년 봄 열무 심는 시기 및 재배방법 알아보기

by 텃밭일기 2024. 2. 29.
반응형

 

 

'어린 무' 라는 뜻의 열무는 재배기간이 짧으며 노동이 크게 들어가지 않아 쉽게 재배할 수 있는 작물 중 하나이니 반드시 도전 해보시기 바랍니다.

 

과거에는 여름 한 철의 특산물이었지만 현재 사철 공급되고 있는 작물로 여러 음식에 많이 제공되고 사랑받고 있는 채소입니다.

 

오늘은 봄 열무 심는 시기와 재배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2024년 봄 열무 심는 시기 및 재배방법 글 다운로드]

2024년 봄 열무 심는 시기 및 재배방법 알아보기.pdf
0.25MB

 

 

■ 봄 열무 심는 시기

열무 재배 작형 파종 시기 수확 시기
봄 재배 3월 중순 ~ 5월 하순 5월 중순 ~ 7월 초순
가을재배 8월 하순 ~ 9월 중순 10월 초순 ~ 10월 하순

 

열무는 4계절 모두 재배가 가능한 작물이지만 서늘한 기후가 오래 지속되는 봄과 가을이 재배하기 좋은 시기이며 봄 파종의 경우 이모작이 가능합니다.

 

열무는 재배 시기에 따라 재배기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봄 재배의 경우 40일, 여름 재배의 경우 25일, 가을재배의 경우 60일로 재배기간이 다르지만 전체적으로 다른 작물에 비해 재배기간이 짧은 편에 속하여 1년에 여러 번 수확할 수 있는 작물입니다.

 

봄 재배의 경우 3월 중순부터 파종이 가능하며 5월 까지는 파종을 마쳐 주어야 합니다. 

 

 

■ 봄 열무 재배방법

밭 만들기

열무는 땅이 지나치게 습하거나 건조하면 뿌리 생육에 문제가 되기 때문에 물 빠짐이 잘되게 밭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열무는 약산성(pH5.5~6.8)의 토양산도에서 잘 자라기 때문에 산성이 강한 토양이라면 모종 심기 3~4주 전에 석회를 넣고 토양을 교정해 줍니다. 

 

열무는 생장이 빠르고 단기간에 수확하는 작물이기 때문에 웃거름을 주는 기간이 없는 관계로 밑거름 위주로 재배합니다.

 

파종하기 1~2주 전에 충분히 숙성된 퇴비로 밑거름을 줍니다.

(밭 10㎡ 당 밑거름양 : 완숙퇴비 30kg)

 

밑거름을 주고 난 뒤 두둑을 만들어주며 일반적인 두둑 너비는 90~120cm, 고랑 너비는 30cm가 적당합니다.

두둑 높이는 20cm 정도로 높게 만들어 강우 시 빗물 배수가 잘 되고 습해를 받지 않도록 합니다.

 

 

파종하기

열무는 모종을 키워 심는 육묘재배방식은 어렵기 때문에 본밭에 바로 씨앗을 파종해야 합니다.

열무 파종 방법에는 점뿌림 방식과 줄뿌림 방식이 있습니다.

 

씨앗은 포기 사이는 30cm, 줄 사이는 45cm가 적당합니다.

 

점뿌림 방식은 45cm 줄 간격마다 포기 30cm 간격으로 구멍을 만들고 열무 씨앗 3~4개를 심은 뒤 씨앗 두께의 2~3배 정도 흙으로 덮어주면 됩니다.

 

줄뿌림 방식은 45cm 간격으로 파종골을 만들어 주고 0.5~1cm 간격으로 촘촘히 줄 뿌림을 하고 주변의 부드러운 흙으로 0.4~0.5cm 정도 얕게 복토해 줍니다.

 

파종 후 종자가 물에 흘러내리지 않게 물줄기가 약한 물조리개를 이용하여 충분히 물을 줍니다.

 

 

물 주기

열무는 배추와 마찬가지로 씨앗이 발아하고 성장을 하면서 많은 수분을 필요로 하는 작물입니다.

 

열무 종자의 발아는 토양 온도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며 씨를 파종하고 땅이 건조할 경우 발아 상태가 불량해집니다.

 

그리고 땅이 건조하거나 마르는 경우 뿌리가 짧아져 뿌리 활착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틈틈이 물을 주어 땅이 적당한 수분을 머금고 있도록 습기를 유지해 줍니다.

 

 

솎아주기 & 김매기

열무는 씨앗이 발아하고 1주일 마다 지나치게 웃자라거나 성장이 더딘 것, 병든 것 등 위주로 솎아주며 총 3~4번 정도 솎아주기 작업을 해줍니다.

 

열무는 본잎이 6~7장 정도 자랄 때까지 솎아주기를 하여 가장 튼튼한 열무 1개를 수확해 주면 됩니다.

 

솎아주기 작업 시 주변 자라고 있는 잡초를 제거하고 김매기를 같이 진행하여 양분을 빼앗기는 것을 막고 토양 속에 산소를 공급해 줍니다.

 

 

생리장해 & 병충해 방제

열무는 재배기간이 짧으며 시기별 품종 선택만 잘한다면 큰 생리장해와 병충해 피해가 거의 없는 작물입니다.

 

여름재배의 경우 장마시기와 겹쳐 고온 다습한 환경으로 연부병 등의 병해가 많이 발생하지만 비가림 설치나 밭 만드는 과정에서 배수에 유의한다면 충분히 예방이 가능합니다.

 

충해 발생도 여름에 주로 발생하지만 한냉사 또는 망사 등으로 씌워서 여러 가지 해충을 예방할 수 있으며 주요 충해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열무 주요 충해 벼룩잎벌레 무잎벌레 배추흰나비
증상 성충은 2~3mm 크기의 타원형으로 몸체는 흑색을 띠며 주변 낙엽이나 토양속에 월동하다가 3월 하순에 출현하여 식물 뿌리나 토양에 산란함

톡톡 튀어 다니며 십자화과(배추과) 작물의 연한 잎을 위주로 식해함
성충은 5~6월에 활동을 하며 6월에 줄기와 잎자루에 상처를 내고 그 속에 알을 산란함

유충은 점차 자라면서 노란색에서 검은색으로 변하고 주로 잎을 식해함
이른 봄부터 열무나 배추 등 십자화과 작물 잎 뒷면에 알을 산란하고 알에서 나온 애벌레가 잎을 위주록 식해함
방제방법 배추과 작물의 연작재배를 피하고 최소 2~3년 주기로 돌려짓기 함

파종 전 벼룩잎벌레 방제용 토양살충제를 골고루 뿌리고 질소질 비료의 과용을 피함
망사나 한랭사를 설치함

피해가 심각한 경우 등록된 약제를 엽면에 살포함
망사나 한랭사를 설치함

열무는 생육이 빠르기 때문에 열무밭에 배추흰나비 애벌레가 보이면 수시로 잡아주면 됨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