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일기

2024년 봄 아욱 심는 시기 및 재배방법 알아보기

by 텃밭일기 2024. 3. 22.
반응형

 

 

 

아욱은 영양가가가 풍부한 작물로 국거리용과 약용으로도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아욱은 재배기간이 짧으며 재배가 수월하기 때문에 텃밭에서 필수적으로 키우는 작물 중 하나이니 한번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봄 아욱 심는 시기와 재배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4년 봄 아욱 심는 시기 및 재배방법 글 다운로드]

2024년 봄 아욱 심는 시기 및 재배방법 알아보기.pdf
0.28MB

 

 

■ 봄 아욱 심는 시기

아욱 재배 작형 파종 시기 수확 시기
봄 재배 3월 하순 ~ 5월 하순 5월 중순 ~ 7월 초순
가을재배 8월 중순 ~ 9월 중순 9월 중순 ~ 11월 초순

 

아욱은 기온이 15℃가 넘어가는 시기라면 언제든지 파종이 가능합니다.

아욱은 재배기간이 다른 작물에 비해 길지 않기 때문에 밭이 잠시 쉬는 시기에도 재배가 가능한 작물입니다.

 

아욱은 특히 봄 재배와 가을재배 작형에서 재배하기가 쉬우며 맛이 좋은 시기입니다.

 

봄재배의 경우 3월 하순 ~ 5월 하순에 파종을 하며 아욱은 과습에 약하여 장마 때 1~2일만 물에 잠겨도 죽기 때문에 장마가 오기 전까지 수확을 마쳐야 합니다.

 

 

아욱 재배 작형 파종 시기 수확 시기
봄 재배 3월 하순 ~ 5월 하순 5월 중순 ~ 7월 초순
가을재배 8월 중순 ~ 9월 중순 9월 중순 ~ 11월 초순

 

가을재배의 경우 8월 중순부터 파종을 하지만 한여름에 파종을 하게 되면 일찍 꽃대가 올라오기 때문에 되도록 9월 초순에 파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아욱은 추위에 강하기 때문에 하우스를 만들어 주면 늦게까지 수확하여 먹을 수 있습니다. 

 

아욱은 7월에 씨를 파종하는 여름재배도 가능하나 8월 중순 ~ 9월 중순 사이 잎을 말고 들어가 잎줄기를 갉아먹는 청벌레 피해가 심하여 농약을 뿌리거나 잎을 펴서 직접 잡는 노동력이 들어갑니다.

따라서, 여름재배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 봄 아욱 재배방법

밭 만들기

아욱은 유기물이 풍부하며 물 빠짐이 좋고 건조한 땅 보다는 습한 땅에서 잘 자랍니다.

 

아욱은 pH 6.0 ~ 7.0의 토양산도에서 잘 자라기 때문에 산성이 강한 토양이라면 아욱 심기 3~4주 전에 석회를 넣고 토양을 교정해 줍니다.

 

아욱 심기 1~2주 전에 완숙퇴비와 깻묵을 넣고 밭을 일구어 줍니다.

(밭 1㎡ : 완숙퇴비 2kg, 깻묵 400g)

 

두둑 폭은 100cm가 적당하며 아욱은 습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두둑 높이는 10cm 정도로 높지 않아도 됩니다.

 

 

파종방법

아욱 씨앗은 다른 작물 씨앗처럼 구분되는 품종이 없으며 주변 종묘상에 가면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아욱은 기온이 20℃ 정도 되어야지 발아가 잘 되기 때문에 이를 앞당기기 위해 파종 전 씨앗을 하루 정도 물에 불려서 파종을 해주면 됩니다.

 

(줄뿌림 방식)

호미로 25~30cm 간격을 두고 흙을 살짝 긁어놓습니다.

1cm 간격으로 줄뿌림 하고 2~3mm 정도만 아주 조금만 흙을 덮어줍니다.

 

(점뿌림 방식)

줄간격은 25~30cm, 포기간격은 14~20cm 정도로 주고 한 구멍에 3~4개 뿌려 줍니다.

 

마무리로 흙을 덮어주고 충분한 물을 주며 마무리합니다.

 

 

재배관리

솎아주기

씨앗 싹이 트고 10~15cm 정도 자랐을 때 첫 번째 솎아주기를 해줍니다.

20~30cm 정도 자랐을 때 두 번째 솎아주기를 해주면 됩니다.

점 뿌림의 경우는 1곳에 3~4개를 남기고 솎아 주면 됩니다.

 

복토(흙 덮기)

줄 뿌림이나 흩어 뿌림을 하였을 경우 복토를 해주면 병균의 침투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두텁지 않게 갈퀴 등으로 흙을 긁어서 뿌리 쪽에 덮어줍니다.

 

 

기타 재배관리

아욱은 재배기간이 짧기 때문에 토양에 잡초가 발생하면 바로 제초 작업을 실시해주어야 합니다.

 

아욱은 파종 후 충분한 물 주기를 해주고 습한 토양에서 잘 자라기 때문에 토양의 수분 상태가 적절히 유지될 수 있게 물 관리에 신경 써야 합니다.

 

아욱 생육 기간 중에 비료분이 부족하면 각종 생리장해와 병해 발생이 생기기 때문에 4종 복합비료를 엽면 시비하면서 관리해 주면 됩니다.

 

 

수확하기

아욱 수확 방법에는 크게 2가지 방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복잡한 부분을 솎아내는 솎음수확이 있으며 솎음 수확이 끝나고 포기 사이를 20cm 정도 넓혀 두었다가 수확하는 줄기수확이 있습니다.

 

 

[솎음수확]

파종 후 4주 정도 지나면 아욱이 빠르게 성장합니다.

 

5주 정도 되었을 때 포기 간격을 넓혀 가면서 크게 자라난 포기는 가위로 밑동을 자르거나 조심스럽게 뽑아냅니다.

 

[줄기수확]

아욱이 자라 줄기가 25cm  정도 되었을 때 줄기의 생장점이 있는 윗부분의 연한 잎과 줄기를 가위로 잘라 수확하는 방법입니다.

 

이때, 윗부분의 연한 곳만 잘라 수확하고 아랫부분의 줄기를 그대로 두면 다시 곁가지가 연하게 올라와 한두 번 더 수확할 수 있기 때문에 연한 아욱을 오랫동안 먹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