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일기

2024년 마늘 수확시기 및 수확방법, 저장방법 알아보기

by 텃밭일기 2024. 4. 24.
반응형

 

 

마늘은 월동하는 대표 작물입니다.

마늘은 9월과 10월에 심어 겨울을 이겨내고 다음 해에 수확을 하는 작물입니다.

 

우리나라 마늘 대표 품종은 2가지가 있으며 지역별로 맞는 품종을 심었을 것입니다.

 

오늘은 마늘 수확시기 및 수확방법, 저장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2024년 마늘 수확시기 및 수확방법, 저장방법 알아보기 PDF 글 다운로드]

2024년 마늘 수확시기 및 수확방법, 저장방법 알아보기.pdf
0.22MB

 

 

■ 마늘 수확시기

마늘품종 종구 심는 시기 수확 시기 재배 지역
난지형 마늘 9월 중순 ~ 10월 중순 5월 중순 ~ 6월 초순 남부해안 / 제주도
한지형 마늘 10월 초순 ~ 10월 하순 6월 초순 ~ 6월 하순 중북부지방 /내륙지방

 

마늘을 늦은 시기에 수확하게 되면 장마 시기와 겹치게 되어 마늘 저장성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장마가 시작되기 전에 수확해야 합니다.

 

남부지방에 많이 심는 난지형 마늘은 5월부터 수확을 시작하게 되며 중부내륙에 심은 한지형 마늘은 6월에 수확을 시작합니다.

 

마늘 수확 적정시기를 알 수 있는 방법으로는 마늘잎과 줄기의 60~70% 정도가 말라 갈변하면서 옆으로 쓰러지는 시기에 수확을 해주시면 됩니다.

 

 

■ 마늘쫑 뽑는 시기

마늘품종 마늘쫑 수확 시기
난지형 마늘 4월 중순 ~ 5월 초순
한지형 마늘 5월 초순 ~ 5월 하순

 

영양도 풍부하고 많은 반찬거리에 쓰이는 마늘쫑은 마늘 수확 한 달 전에 수확이 가능합니다.

 

남부지방에 심는 난지형 마늘은 4월 중순부터 마늘쫑 수확이 가능하며 중부내륙에 심은 한지형 마늘은 5월 초순부터 마늘쫑 수확이 가능합니다.

 

마늘쫑은 반찬용도로 수확하는 것이 아니라 마늘이 비대해지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이 시기에 마늘쫑을 뽑아 주셔야 합니다.

 

 

■ 마늘 수확방법

1. 수확 전 물주기 금지

마늘은 수확시기가 다가오면 잎이 마르고 줄기가 쓰러지는 도복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때 작물이 물마름으로 오인하여 물을 주는 경우가 있는데 잎이 마르고 줄기가 쓰러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생육과정이니 이 시기에는 물을 주시면 안 됩니다.

 

마늘 수확하기 전 10~15일 정도는 물 주기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마늘 수확하기

마늘 뽑을 때 마늘통에 상처가 나거나 충격을 받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마늘을 뽑을 때 일반적으로 줄기를 잡고 뽑지만 무리하게 수확 시 마늘 껍질 및 인편에 상처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삽이나 도구를 이용하여 뽑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마늘 흙털기 작업 시 마늘통에 충격이 가해지지 않도록 손으로 가볍게 털어 주어야 합니다.

 

수확한 마늘을 말리기 전에 병충해에 걸리거나 상처가 심하게 난 마늘은 철저하게 골라내어야 합니다.

 

 

3. 예비건조 처리 작업

수확한 마늘 내부 조직의 수분 증산을 억제시키기 위해서 저장 전에 상온에서 일정 기간 말리는 처리 과정인 예비건조 처리 작업을 거쳐야 합니다.

 

예비건조 처리 작업은 저장 전 수분을 제거하여 미생물이나 해충 번식을 억제하며 저장 한계온도를 낮추어 저장 수명을 연장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마늘은 수확 후 본밭에서 2~3일 정도 말려 주어야 하기 때문에 지역별 일기예보를 확인하여 수확하는 날 기준으로 2~3일 정도 비소식이 없는 날을 선택하여 수확시기를 잡으셔야 합니다.

 

마늘을 본밭에 말릴 때 햇빛에 강하게 노출되면 좋지 않기 때문에 마늘잎으로 마늘을 가려주는 게 좋습니다.

 

 

■ 마늘 저장방법

마늘은 품종에 따라 저장기간에 차이가 있습니다.

  • 난지형 마늘: 휴먼기간이 짧아 싹이 빨리 트기 때문에 저장기간이 길어지면 감모율과 부패율이 높아집니다.
  • 한지형 마늘: 싹이 늦게 트기 때문에 잘 건조된 한지형 마늘은 이듬해 봄까지 저장이 가능합니다.

 

1. 장기 저장 전 예비저장

수확 당시 마늘 수분함량은 80%이며 장기저장을 위해서는 65% 정도가 되도록 건조해야 합니다.

 

온도는 0~20℃, 습도는 바람이 잘 통하고 습하지 않는 곳에서 10월 하순까지 간이 저장합니다.

(주대도 1~2cm 정도 짧게 자르며 뿌리도 자른 후 저장)

 

 

2. 본 저장

예비저장으로 수분이 60~65%로 건조된 마늘을 0~3℃의 온도로 유지하여 저장합니다.

 

상온저장

  • 저장시기: 10월 중순 ~ 11월 초순
  • 예비저장 했던 마늘을 골라 엮어달거나 그물망 박스에 담아 저장합니다.
  • 추운 겨울철에도 저장 창고 내 온도가 영하로 내려가지 않도록 주의하며 습도는 75%로 유지합니다.

비닐 밀봉저장

  • 포장시기: 10월 중순 ~ 11월 초순
  • 장기저장이 가능한 마늘을 골라 줄기와 뿌리를 1cm 남기고 자릅니다.
  • PE필름이나 지퍼백을 이용하여 마늘을 100개 또는 3kg 정도 넣고 입구를 밀봉합니다.
  • 이듬해 3월 하순까지 저장이 가능하며 2월부터 가격이 좋을 때 출하하면 됩니다.
  • 추운 겨울철에 얼지 않도록 주의하며 쥐 피해나 비닐에 구멍이 생기지 않게 보관하여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