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일기

2024년 팥 수확시기 및 수확방법, 저장방법 알아보기

by 텃밭일기 2024. 9. 2.
반응형

 

 

'적두' 라고 불리는 팥은 서늘한 날씨가 되면 수확 준비를 해주어야 합니다.

 

팥 수확에 있어 재배과정 보다 중요한 것이 적절한 시기에 수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수확한 귀한 팥을 올바르게 저장해야지 신선하고 품질 좋은 상태의 팥을 오랫동안 먹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팥 수확시기 및 수확방법, 저장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2024년 수확시기 및 수확방법, 저장방법 PDF글 다운로드]

2024년 팥 수확시기 및 수확방법, 저장방법 알아보기.pdf
0.24MB

 

 

■ 2024년 팥 수확시기

팥 재배지역 파종 시기 수확 시기
중부지역 6월 중순 ~ 7월 초순 10월 초순 ~ 10월 중순
남부지역 6월 하순 ~ 7월 중순 10월 중순 ~ 10월 하순

 

팥은 남부지역보다 중부지역에서 먼저 심는 몇 안 되는 작물로 중부지역에서 먼저 수확을 해줍니다.

 

9월 하순이 되면 팥 잎이 갈색으로 서서히 변하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수확적기가 다가오는 것을 의미합니다.

 

중부지역의 경우 일반적으로 10월 중순경에 수확을 하지만 팥 꼬투리마다 성숙되는 시기가 다르기 때문에 10월 초순부터 2~3회 정도 나누어 수확을 진행해 줍니다.

 

 

팥 수확은 다른 콩류와 다르게 줄기를 배거나 뿌리째 뽑는 것이 아니라 꼬충분히 성숙된 튼튼한 꼬투리 위주로 먼저 수확을 해줍니다.

 

팥은 꼬투리 속 종자가 완전히 성장하고 껍질이 건조해지는 시기에 수확을 진행해야 합니다.

 

반면, 너무 늦게 수확할 경우 꼬투리가 벌어져 팥 종자가 유실되어 수확량이 줄어들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팥 꼬투리를 가볍게 눌러 열매가 단단함을 확인하고 껍질이 쉽게 갈라지는 시점인 꼬투리를 수확 해줍니다.

 

열매가 완전히 익지 않았을 경우 수확 시기를 조금 더 미루고 수확을 해줍니다.

 

 

■ 팥 수확방법

1. 꼬투리 건조 시키기

팥 꼬투리를 수확하고 일주일 정도 말려주어야 합니다.

 

따라서, 지역별 일기예보를 확인하여 수확 이후 일주일 정도 비소식이 없는지 확인을 하거나 비가림시설을 마련해 줍니다.

 

꼬투리 속 팥 종자의 수분 함량이 20% 이하가 되도록 5~7일 정도 말려주면 됩니다. 

 

 

2. 꼬투리 타작하기

꼬투리 속 팥 종자가 충분히 건조되었다면 꼬투리 속에서 팥 종자를 꺼내 주어야 합니다.

 

팥 수확량이 많을 경우 탈곡기를 사용하거나 도리깨질 작업을 해야 하지만 대부분 주말 텃밭의 경우 수확량이 많지 않기 때문에 수작업으로 팥 종자를 꺼내 주면 됩니다.

 

양파망과 같이 팥 종자가 빠지지 않는 그물망에 일정한 양의 꼬투리를 넣고 막대기로 살살 두들겨 주면 꼬투리와 팥 종자가 분리됩니다.

 

포장천을 바닥에 깔아주고 타작을 한 그물망의 내용물을 부어서 넓게 퍼뜨려 줍니다.

 

 

3. 이물질 제거 & 말리기

바닥에 깐 포장천 위에 꼬투리와 팥 종자를 비롯하여 각종 먼지와 껍질 찌꺼기가 섞여 있을 겁니다.

 

먼저, 포장천에 있는 꼬투리를 손으로 제거한 후 선풍기나 브로워 장비를 이용하여 작은 껍질의 찌꺼기류나 먼지를 제거해 주고 1차 정선작업을 해줍니다. 

 

팥은 단맛이 있어 벌레가 생길 수 있으니 넓게 펼쳐 햇볕에 수분을 바싹 말려줍니다.

 

햇볕에 팥 종자를 충분히 말렸다면 벌레가 먹었거나 비대가 부실한 것을 골라내어 최종적으로 정선작업을 해줍니다.

 

 

■ 팥 저장방법

팥 말리기와 정선작업이 끝나면 사용 용도나 보관기관에 따른 저장방법을 선택하여 저장해 줍니다.

 

1. 건조 저장

팥을 완전히 건조한 후 깨끗한 밀폐 용기에 보관합니다.

완전히 건조한 팥은 습기와 곰팡이의 형성을 방지하여 오랫동안 보관이 가능합니다.

밀폐용기에 보관된 팥은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해 주면 됩니다.

 

 

2. 냉동 저장

팥을 냉동하여 저장하면 오랫동안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깨끗이 씻은 팥을 끓는 물에 3분 정도 데치고 찬물에 헹군 뒤 식힌 후 냉동실에 보관해 주면 됩니다.

 

3. 삶은 팥 저장

팥은 삶은 후 냉장 저장으로 3~4일 정도 저장할 수 있습니다.

팥을 삶아 익힌 후 찬물에 헹궈 물기를 제거한 뒤 깨끗한 밀폐용기에 담아서 냉장실에 보관해 주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