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일기

2023년 봄 양배추 수확시기 및 수확방법, 저장방법 알아보기

by 텃밭일기 2023. 5. 8.
반응형

봄 양배추 수확시기 및 수확방법, 저장방법 알아보기

양배추 수확시기 및 수확방법, 저장방법(봄 재배 작형 편) 영상으로 보기

 

 

양배추는 작은 텃밭에서는 심고 재배하기가 까다로운 작물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양배추는 주변에서 많이 키우지 않는 작물로 재배 정보도 많지 않으며 해충의 피해가 많은 작물이기 때문에 접근하기 힘든 작물입니다.

 

양배추는 주로 봄 재배와 가을재배를 하는 작형이지만 최근 들어 육종기술의 발달과 모종 개발에 의해 여름재배와 월동재배도 가능한 작물입니다.

 

오늘은 봄에 파종을 하여 장마철에 수확하는 봄 재배 작형 양배추 수확시기 및 수확방법, 저장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봄 양배추 수확시기 수확방법 저장방법 글 다운로드]

봄 양배추 수확시기 및 수확방법, 저장방법 알아보기.pdf
0.56MB

 

 

■ 양배추 수확시기

양배추 재배 작형 파종 시기 모종 심는 시기
수확 시기 재배 지역
봄 재배 3월 중순 ~ 4월 중순 4월 중순 ~ 5월 중순 6월 중순 ~ 7월 중순 전국지역
가을재배 7월 중순 ~ 8월 중순 8월 중순 ~9월 중순 10월 하순 ~ 12월 중순 전국지역
2023년 장마예상시기 중부지방 남부지방 제주도
6월 25일 ~ 7월 26일 6월 23일 ~ 7월 24일 6월 19일 ~ 7월 20일

양배추는 싹이 올라오는 과정에서 해충 피해가 심한 작물이기 때문에 대부분 텃밭에서 모종을 심었을 것입니다.

양배추는 모종을 심고 70일 이내에 수확할 수 있는 작물입니다.

 

수확시기가 다가오면 손바닥으로 양배추 위를 눌러보고 양배추 결구 상태를 수시로 확인하여 양배추 구가 터지기 전에 수확합니다.

 

장마가 다가와도 결구가 되지 않아 7월 초순까지 키우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장마 이후 수확하게 되면 저장성이 떨어지면 물러 썩을 수 있기 때문에 장마 전에 수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만약 노지가 아닌 비가림 시설을 갖추고 있다면 7월에 충분히 결구가 된 상태에서 수확하는 것도 좋습니다.

 

 

■ 양배추 수확방법

1. 수확 칼 소독

양배추는 칼을 사용하여 결구된 양배추 밑동과 뿌리 사이 줄기 부분을 잘라 양배추 알만 수확합니다.

 

양배추 수확 시 칼날이나 장갑에 지속적으로 묻은 흙이나 먼지가 수확 절단면을 통해 오염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수확 시 칼날과 장갑 위생 상태를 수시로 점검해주어야 합니다.

 

수확 작업 시 깨끗한 장갑으로 수시로 교체하며 수확 중간중간 칼날도 소독하면서 수확해 줍니다.

칼날 소독은 소금물(물 : 소금 = 1L : 7g 희석)에 소독하면 됩니다.

 

 

2. 양배추 수확

결구가 되기 전에 바깥쪽 잎을 2~3장 정도 수확하여 드셔도 됩니다. 하지만 결구 전에 너무 많은 잎을 수확하게 되면 결구가 쉽게 되지 않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배추는 수확 시 뿌리를 자라서 수확을 하지만 결구된 양배추는 칼로 밑동과 뿌리 사이 줄기 부분을 잘라서 수확을 합니다.

 

양배추 알만 수확하고 남은 뿌리와 연결된 겉잎은 뽑지 말고 그대로 남겨 놓게 되면 한 번 더 작은 양배추가 자라게 되어 한번더 소량의 양배추를 수확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번 더 자란 양배추를 수확하고 남은 겉잎 중 상태가 좋은 것은 수확하여 드실 수 있습니다.

 

 

3. 양배추 운반

결구된 양배추는 무게도 나가며 부피도 있는 편이기 때문에 수확 후 운반하는 과정에서 상처가 생기게 되어 저장성과 품질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양배추를 수확하고 운반하는 과정에서 반드시 2인 1조로 수확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한 사람이 결구된 양배추를 자르고 다른 사람이 자루나 비닐을 이용하여 결구된 양배추에 흙이 묻기 전에 담아 운반하면 추후 양배추 세척 작업 시 노동력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 양배추 저장방법

양배추 저장 환경조건 온도 상대습도
장기 저장 0~2℃ 90~95%
10일 이하 단기 저장 5℃ 90~95%

봄 재배 작형의 양배추는 가을재배 작형에 비해 호흡량이 많아 장기 저장을 위해서는 적절한 저장 환경을 갖추어야 합니다.

 

장기 저장방법으로는 저온저장 방식이 있습니다. 온도는 0~2℃, 상대습도는 90~95%가 최적의 저장조건입니다.

만약 10일 이하의 단기 저장을 할 때는 5℃의 온도에서도 비슷한 품질을 유지하면 저장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저장기간을 늘리는 방법으로는 양배추의 성장을 멈추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양배추 심지를 도려내거나 심지에 이쑤시개 3개 정도 찌르고 보관하면 양배추 성장이 멈추게 되어 2~3주 정도 저장기간이 늘어나는 효과가 있습니다.

 

 

양배추 수확시기 및 수확방법, 저장방법(봄 재배 작형 편) 영상으로 보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