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일기

2023년 김장 배추 무 최고의 수확적기 판단 방법

by 텃밭일기 2023. 11. 10.
반응형

김장 작물 최고의 수확적기 판단 방법

 

 

많은 분들이 김장작물인 배추와 무는 최대한 시기를 늦추어 수확하게 되면 품질과 맛이 우수하다는 것을 알고 계십니다.

 

하지만 너무 늦게 수확하게 되면 동해 피해를 입게 되거나 기온이 떨어져 첫서리가 오면 수확을 해야 한다는 인식으로 빠른 시기에 작물이 덜 잘란 상태에서 수확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늘은 지역별로 김장작물인 배추와 무 수확에 대한 최고의 수확적기 판단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3년 김장 배추 무 최고의 수확적기 판단 방법 글 다운로드]

2023년 김장 배추 무 최고의 수확적기 판단 방법.pdf
0.55MB

 

 

■ 지역별 정확한 수확적기 판단 방법

배추와 무는 추위에 강한 작물에 속합니다.

 

무의 생육한계온도는 영하 3℃ ~ 영하 1℃ 로 추위에 강한 작물에 해당되지만 이보다 더 추위에 강한 배추는 영하 8℃ 까지도 버틸 수 있는 작물이기 때문에 김장 무에 맞추어 김장 배추를 심고 수확을 해주시면 됩니다.

 

김장 작물 수확적기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기상청에서 지역별 전년 날씨를 보고 예측하여야 합니다.

 

1. 기상철 사이트 들어가기

 

 

2. 좌측 메뉴 → 관측·기후 → 육상 → 과거관측 순으로 들어가기

 

 

3. 지점(지역 설정), 년도(작년: 2022년), 월(11월, 12월) 설정하기

 

 

중부지역(서울/경기권) 김장 작물 수확적기 알아보기

 

중북부지역의 11월 기상청 전망 날씨를 보면 작년과 비슷할 확률이 50%로 작년 기상청 자료를 확인하여 김장 작물 수확적기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중부지역(경기/수도권)의 경우 작년 11월 27일 기준으로 영하 1℃ 아하의 온도가 시작되고 11월 30일부터 12월 동안 지속적인 영하권이 시작되기 때문에 11월 26일까지 수확을 한다고 생각하고 수확 계획을 잡으시면 됩니다.

 

만약 비닐 보양이나 다른 보양 대책이 되어 있다면 11월 29일까지 수확을 하셔도 무난합니다. 

 

 

남부지역 김장 작물 수확적기 알아보기

 

남부지역의 12월 기상청 전망 날씨를 보면 작년과 비슷하거나 낮을 확률이 40%로 작년 기상청 자료를 바탕으로 예상을 하며 수시로 실제 기상청 최신 자료를 확인하며 수확적기를 판단하여야 합니다.

 

 

남부지역의 경우 작년 12월 1일 기준으로 영하 3℃ 아하의 온도가 시작되었지만 날씨가 다시 회복되었다가 12월 14일 기준으로 기온이 갑자기 내려가기 때문에 비닐 보양이나 다른 보양 대책이 되어 있다면 12월 13일까지 수확을 하셔도 무난합니다.

 

 

김장 작물 최고의 수확적기 판단 방법

 

반응형

댓글